flow 플로우 몰입 – 칙센트 미하이 4장 요약

플로우

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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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경험이란, 주어진 도전을 잘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목표가 명확하고 분명한 규칙과 즉각적인 피드백이 있는 상태

141 플로우는 구조화된 활동 속에서나 플로우를 유발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 있ㅇ르 때 혹은 두 요소 모두가 작용할 때 주로 일어난다.

플로우를 주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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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 활동의 최우선 기능은 즐거움ㅇ르 주는 것이다. .. 이 활동들의 구조화된 방식 때문에 이를 구경하거나 참여하는 살마들은 아주 즐거운 마음의 상태를 경험하고 따라서 의식의 질서를 찾는다.

게임의 네가지 방식. 프랑스의 심리인류학자 카이유아

아곤(agon) : 경쟁을 하는 게임. 스포츠와 체육활동

알레아(alea) : 주사위부터 빙고에 이르기까지 ‘확률’ 또는 ‘요행’을 바라는 게임

일링크스(ilinx) 또는 버티고(vertigo): 일상적인 지각을 변형시켜 의식을 바꾸는 활동.회전목마, 스카이 다이빙

미미크리(mimicry) : 대안적 현실이 창조되는 활동. 춤, 연극, 예술 관련 활동

143 오직 그 활동 자체에만 집중이 될 때에만 경쟁은 도움이 된다.

요행을 바라는 게임은 명확히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우리가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을 불러주기 때문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활동.

144 신의 모습을 한 가면을 쓰고 춤을 추었던 순간에 우리의 조상들은 마치 전 우주를 통치하는 강력한 힘을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느꼈을 것이다. … 즉 일시적이나마 현실의 자기와는 다른 강력해진 자신ㅇ르 느끼게 되고 아울러 사회의 성역할도 배우게 된다.

플로우 활동의 특징은 공통 분모가 있다. 이들은 개인에게 발견의 느낌, 새로운 세계를 접하는 듯한 창의적 깨달음을 준단느 것이다. 이러한 플로우 상태는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전에 경험해 본 적 없는 인식의 상태를 느끼게 해준다. 간단하게 말하면 자아를 좀 더 복합적으로 만들어서 변형시킨다. 플로우 활동의 핵심은 ‘자아의 성장’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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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 활동이 성장과 발견을 이끌어 내는 이유는 바로 이 역동적인 특성에 있다. 어느 누구도 같은 수준에서 같은 일을 장기간 할 때 즐거움을 느끼지 않는다. 싫증을 느끼거나 좌절하게 되고 이후 다시 즐거움ㅇ르 찾고 싶은 바람에서 자기 기술을 향상시키거나 혹은 그 기술을 사용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려는 행위를 취하려 하기 때문이다.

도전이라는 것은 내가 얼마나 그 과제가 어렵고 도전감을 주는 것인가를 느끼는가에 좌우된다. 능력또한 실제로 가지고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본인 스스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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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법칙은 심리 에너지를 즐거운 형태로 발산하도록 설정되었지만 궁극적으로 이것들이 즐거운 것들이 될지의 여부는 우리 스스로에게 달려있다.

150 사실 플로우와 종교는 인류 역사가 시작되는 순간부터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였다. 인간이 가졌던 상당 부분의 최적 경험은 종교적 의식에서 비롯되었다. 사람ㅇ르 초자연적 힘과 실체에 연결시키고자 했던 목적으로 만들어진 활동이었다. … 이른바 종교라 불리는 것들은 의식의 질서를 이루려는 가장 ㄴ오래된 야심찬 시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면에서 종교 의식은 심오한 즐거움의 원천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 오늘날의 미술, 연극 그리고 일반적인 삶에서 초장녀적 의미는 퇴색되어 버렸다. 과거 인류 역사에서 세상을 이해하고 의미 있게 해주었던 우주 질서는 서로 무관한 단편들로 부서지고 말았다. 대신 인간의 행동 방식을 설명하기 위한 수많은 이데올로기가 등장하고 서로 경쟁을 하고 있다.

.. 그러나 이것들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우주의 질서를 설명했던 과거의 모델만큼 미적인 비전이나 또는 양질의 즐거움을 제공하지는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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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플로우 활동들은 일반적으로 쾌락과 관련되어 있다.

플로우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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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 경험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모든 인류의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가정한다면 문화적 상대주의가 말하는 해석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 우선 일차적으로 자신들의 목표와 일치되는 경험ㅇ르 하는 구성원들의 수가 많을 수록 좋은 사회라고 평가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어떤 사회 체계가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좀더 복합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여 위의 경험들이 자아의 성장을 이룰 수 있게 이끌어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사회를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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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란 우연적이고 임의적인 요인들이 우리 경험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된 방어 기제이다. 문화란 적응적 기제인 것이다. 문화는 규범을 정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삶의 도전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돕는 믿음 체계를 만든다. 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상당수의 대안적 목표와 믿음을 제거할 수 밖에 없고 결국은 선택의 가능성이 줄어들게 된다. 그렇지만 비록 제한된 목표와 수단ㅇ르 가지고 있는 문화라고 해도 그 안에 있을 떄는 삶이 용이하고 간편해진다.

게임이 문화와 어쩔 수 없이 유사한 것은 바로 이러한 점에 있다. 둘 모두 대체로 임의적인 목표와 규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목표와 규칙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 과정에 참여하도록 할 뿐 아니라 의심이나 정신의 흐트러짐 없이 행동하게 한다. 차이가 있다면 그 규모일 것이다.

문화가 일련의 목표와 규칙을 발전시키는 데 성공하여 사람들이 갖고 있는 기술과 조화를 잘 이루고 그 결과로 구성원들이 보통 이상의 빈도와 강도로 플로우 경험ㅇ르 하게 되면 게임과 문화의 유사점은 한층 더 커진다. 이러한 경우 전체적으로 문화가 ‘굉장한 게임’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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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 경험은 강력한 동기 유발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러한 경험이 모두 선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 그러나 어떤 집단이 삶의 즐거움을 촉진시켜 줄 목표와 규칙을 만들때 다른 누군가를 희생시킨 대가로 플로를 경험할 가능성도 항상 존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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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시대의 가장 모순적인 것 가운데 하나는 이처럼 충분한 여가 시간이 있음에도 그것을 즐거움으로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것이다.

161 의식의 재고성 능력. 외적인 요인, 즉 플로우를 유발하는 활동의 구조를 살펴보는것과 함께 플로우를 가능하게 하는 내적인 조건도 생각해 보아야한다

자기 목적적 성격

일상적인 경험을 플로우로 변형시키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누구라도 이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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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열증 환자들은 무쾌감증으로 시달린다. ‘즐거움의 결핍’상태를 일컫는다. 이 증상이 나타나는 까닭은 자극을 선별하지 못하고 무조건 받아들이는 ‘자극의 과잉 포함(stimulus overinclusion)때문이다. 즉 정신분열증 환자들은 부적절한 자극에 주의를 두고 그러한 자극이 좋든 싫든 간에 입력된 정보를 처리한다. 이 환자들은 어떤 자극이나 사건을 지속적으로 의식 안에 유지하거나 혹은 의식 밖으로 밀어낼 수 있는 능력이 없다.

“여러 일들이 지금 저에게 그냥 벌어지고 있어요. 하지만 나는 그것들을 조절하지 못해요 .더 ㅇ ㅣ상 조절할 수 있을 것 같지도 않아요. 때로는 내가 생각하는 것도 통제할 수 없죠””모든 일들이 너무나 빠르게 다가오고 이썽요. 그것들을 통제할 수 없게 되고 결국은 정신을 잃게 되지요. 모든 사물에 동시에 주의를 둡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그 어떤것에도 제대로 집중하지 못한답니다.”

이러한 자극의 과잉 포함 현상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어느 정도는 생래적인 유전적 원인과 분명히 관련이 있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기질적으로 심리적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능력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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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장애는 학습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플로우 경험 역시도 방해한다는 것이다. 사람이 자신의 심리적 에너지를 통제하지 못할 때 학습을 한다거나 진정한 즐거움을 경험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보다는 덜 근본적이지만 ‘과도한 자의식’ 역시 플로우 경험을 방해하는 또 하나의 장애 요인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하며 나쁜 인상을 주지는 않을까 혹은 남이 못마땅해 할 일을 하지나 않을까 두려워하는 사람은 지넞ㅇ한 즐거움을 영원히 경험 하지 못한다.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인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자기 중심적인 사람은 보통 자기 의식적이지는 않지만 대신에 무엇이든 사소한 것조차도 그것이 자신의 바람과 얼마나 일치되는가를 따져서 평가한다. 그러한 사람에게는 뭐든지 그 자체로는 가치가 없다. 완전히 자신의 목적에 맞추어 자의식이 구조화되어 있으며 그러한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어떠한 것도 의식 안에 담아두지 않는것이다.

자의식적인 사람들은 많은 점에서 자기 중심적인 사람들과는 다르다. 그렇지만 심리적 에너지를 충분히 통제하지 못하여 결국에는 쉽게 플로우경험을 하지 못한느 점은 똑같다. 두 유형의 사람들 모두에게는 활동 자체를 위하여 요구되는 주의의 융통성이 부족하다. 너무나 많은 심리적 에너지를 자기를 위해서 쏟고, 주의를 두는 것 역시도 자아의 욕구에 의해 엄격하게 제한된다. 이러한 조건에 있는 사람들이 상호 작용 그 자체 말고는 어떤 보상도 따르지 않는 자기 목적적 활동에 몰입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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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장애와 자극의 과잉 포함 현상이 있을 경우 심리적 에너지가 너무 유동적이거나 너무 산만하기 때문에 플로우를 경험하기가 힘들다. 지나친 자의식과 자기 중심화는 그 반대 이유로, 즉 주의가 너무 고정되기 때문에 플로우를 어렵게 한다.

즐거움의 추구를 방해나느 많은 환경적 요소들도 있다. 일부는 자연적이며 어떤 것은 사회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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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병리 상태를 기술하는 두 가지 용어 ‘사회적 무질서(anomie)’와 소외’는 플로우 경험을 어렵게 하는 조건이기도 하다. 사회적 무질서란 규칙의 결여를 의미. 무엇이 허용되며 허용되지 않는지 더 이상 분명하지 않을 때 대중의 의견 중 어떤 것이 가치로운지 불확실할 때 행동은 엉뚱해지고 무의미해진다. 의식의 질서를 유지하기 ㅜ이해서 사회의 질서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불안해지기 시작한다.

소외는 여러가지면에서 무질서 상태와 반대로 해석된다. 소외란 사람들이 사회 체계에 의해 제한을 받기 때문에 자신의 목표와 부합하지 않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상태.

사회가 무질서 상태에 있을때에는 어떤 것에 심리적 에너지를 쏟는것이 가치로운지 명료하지 않기 때문에 플로우 경험이 힘들다. 반면 소외가 일으날때의 문제는 분명히 바람직한 것이 있는 줄 알ㅇ면서도 심리적 에너지를 투입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ㅣㅇ 두가지의 사회적 방해 요인은 두가지의개인적병리(주의력 결핍과 자기 중심성)와 기능적으로 동질적인 것이다. 개인적 수준에서 볼때 무질서는 불안과 일치하는 것이며 소외는 지루함에 대응되는 것이다.

신경생리학과 플로우

167 똑같은 정신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외적 단서의 수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의식에서 실제에 대한 표상을 하기 ㅜ이해 많은 외부의 ㅈ어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정신을 사용하기 위해서 외적인 환경에 더 의존한다. 그들은 자신의 사고에 대한 통제력이 적어지고 결국 이는 그들이 경험을 즐기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든다. 대조적으로 의식에서 사건들을 표상하기 위해서 단지 소수의 외적 단서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환경의 영향으로부터 좀 더 자유로울 수 있다. 자신의 주의력을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외적 경험을 머릿속에 표현하는 것이 쉽고 그 결과 더욱 자주 최적 경험에 도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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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를 자주 경험한다고 복한 사람들의 결과는 놀라웠다. 즉 집중했을 때 오히려 활성화 수준이 떨어졌다. 주의를 집중하기 ㅜ이한 정신적 노력이 오히려 덜 필요했떤 것이다.

플로우를 더 자주 경험한다고 복한 집단은 불빛을 제외한 다른 모든 자극들에게는 주의를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기를 즐길 줄 아는 사람은 자극을 선별해 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순간에 무엇이 적절한지 결정하여 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시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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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정보 처리를 위해 더 많은 부담을 준다.

하지만 의식을 통제하는 것ㅇ르 배운 사람들은 모든 정신적 처리 고자ㅓㅇ을 차단할 수 있으며 적절한 것을 가려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보 처리에 쏟는 노력이 줄어들게 된다. 이것이 주의에 대한 융통성이며 이러한 특징은 정신분열증 환자들이 겪는 과잉 포함 문제와는 무척 대조적이다.

자기 목적적 성격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특성이 바로 이러한 주의의 융통성을 갖고 있다는 것에 대한 신경생리학적 증거를 제시해 준다.

자기 목적적 성격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가정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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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경험을 유발하는 특정 가정 환경 유형의 특징 다섯 가지

  1. 명료성 :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들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명료하게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가족의 상호 작용에서 목표와 피드백이 명확하다
  2. 중심성 : 부모가 자녀들이 좋은대학이나 좋은 직장에 들어가는것에 관심을갖기 보다는 지금 현재 자녀들이 하고 있는 일의 구체적인 경험과 감정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믿는 자녀의 지각이다.
  3. 선택성 : 아이들은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서 그 선택의 결과를 책임질 수 있다면 부모가 세운 규칙도 깰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4. 자녀가 부모의 보호 아래 충분히 편안함을 느껴 자기가 관심 있는 어떤 것이든 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의 신뢰성이다.
  5. 도전성: 자녀들에게 점차 복합적인 행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부모의 헌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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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아는 아이, 규칙과 통제에 대해서 자주 논쟁할 필요가 없는 아이, 항상 머릿속에는 자식의 성공을 생각하는 부모의 기대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아이들에게는 무질서한 가정에서 필요한 주의에 대한 요구가 없다. 따라서 자유롭게 자신의 자아를 계발할 수 있는 활동에 관심을 쏟을 수 있다. 자기 목적적이 아닌 가정의 아이들은 많은 에너지를 끊임없는 협상과 다툼에 소진한다. 아이들은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목표에 의해서 압도되지 않기 위해 또한 자신의 연약한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이러한심리적 에너지를써버리는것이다.

자기 목적적 가정에서 성장한 아이들이 한층 더 쉽게 플로우 경험을 한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사실이 있다. 아이들이 친구와 함께 있을때 자기 목적적 환경의 청소년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 사이에 차이는 없다는 것이다. 즉 가정이 자기 목적적인지의 여부에 상관없이 아이들은 친구와 함께 있을 때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한다.

난관 속에서도 플로우를 경험했던 살마들

난관에 부딪혔던 살마들이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인 객관적으로 처절한 상황을 주관적인 생각을 통해서 통제가 가능한 경험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찾아내었기 때문이라고 결론을 지었다. 성공적으로 경험을 전환했던 이들은 플로우 활동의 절차를 따랐다. 우선 자신의 환경에서 가장 사소해 보이는 세부 사항에 집중을 하여 주어진 환경에서는 거의 가능하지 않아 보이는 행동의 기회를 그 상황에서 찾아냈다. 그리고 나서 자신들이 처한 위험 상황에서 적절한 목표를 세우고, 자신들이 받았던 피드백을 통하여 어느 정도 진전이 있었는지 꼼꼼히 살펴 보았다. 그들은 언제나 목표에 도달하면 난이도를 올렸다. 즉 자신을 위해 점차 복자한 도전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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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경이 우리를 마비시킬 정도로 위협적일 때도 심리적 에너지를 투입하는 데 새로운 방향을 찾음으로써 즉 외적인 힘이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목표를 발견하여 통제할 필요가 있다. 모든 희망이 사라진다고 해도 우리는 여전히 자아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목표를 추구해야한다. 그래야만 비로소 객관적으로 볼때는 노예의 신분이더라도 주관적으로는 스스로 자유로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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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자들은 ‘비자의식적 개읹의’ 즉 자신만을 생각하기보다는 어떤 강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한 특성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모든 상황에 최선ㅇ르 다하는 경향이 있으나 자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데 일차적인 관심을 두지는 않는다. 내재적으로 자신의 행동에 동기화되어 있기 때문에 외적인 위협에 의해서 쉽게 방해받지는 않는다. 자유롭게 자신의 환경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분석할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자기 목적적 특성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위와 같은 특성이 바로 그것일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주로 자신의 자아를 보호하는데 관심을 기울이는 자기애적 개인주의자들은 외적 조건이 위협적일때 쉽사리 좌절한다. 또한 이들은 뒤따르는 정신적 공황으로 인해 해야할것을 하지 못한다. 의식의 질서를 다시 회복하기 ㅜ이한 노력으로 주의가 내부 세계로 모아지고 외적 현실과 협상하는 데 필요한 주의는 별로 남아있지 않는 것이다.

세상에 대한 관심, 즉 적극적으로 세상과 관계를 맺으려는 욕망이 없다면 사람은 스스로 고립된다. 버트란트 러셀은 개인적 행복을 성취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점점 나는 내 자신과 나의 결점들에 대해 무관심해지는 법을 배웠다. 점차 내 주의의 중심은 외부의 대상, 즉 만물의 상태, 다양한 지식의 영역, 내가 애정을 느끼는 개인들에게 맞추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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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발 가능성이 있는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