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
3장
94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우리가 채택할 수 있는 주요 전략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외적 조건들을 삶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만드는것
두번째 , 외적 조건들이 우리의 목적에 더욱 잘 부합되도록 우리가 경험하는 방식을 변화시킨늑것
96
삶의 질이라는 것의 실체는 타인이 우리를 어떻게 보는가 혹은 우리가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가에 직접적으로 의존하지 않는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에 대해 그리고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을 어떻게 느끼는가이다.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경험ㅇ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97
일반적으로 부와 행복사이에는 야각ㄴ의 상관이 있다는 점을 시사. 경제적으로 부유한 국가의 국민들은 그렇지 못한 국가의 국민들보다 자신들이 대체로 더 행복하다고 평가하는 경향.
10년전 미국인의 삶의 질이라는 제목으로 발행된 조사 결과를 보면 책임 연구자들은 재정적 상황이 인생의 전반적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서 가장 덜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라고 보고했다.
쾌락과 즐거움
98
쾌락이란 생물학적 프로그램이나 사회적 환경에 의해 설정된 기대 수준이 충족되었다는 정보를 우리가 의식하게 될 때 느끼는 만족감이다.
쾌락 – 회복기능(homeostatic).
그러나 쾌락이 정신적 성장까지 일으키지는 못하며 그들은 자아에 복합성을 추가해 주지도 못한다. 즉 쾌락은 질서를 유지하게 해주지만, 그 자체가 의식에 새로운 질서를 창조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즐거움 : 즐거움은 사람이 이전에 기대했던 바를 성취하거나 어떤 욕구를 충족시켰을때 생긴다. 그뿐만 아니라 생물학적이나 사회적으로 프로그램된 행동 이상의 것을 해서 기대하지 못했던 – 아니 상상하지도 모샜던-일을 성취할 떄도 일어난다.
..우리는 스스로가 변했다는것을 깨닫는다. 우리의 자아가 확장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좀더 복합적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00
쾌락과 즐거움이라는 두가지 정서는 같지 않다. 정신적 노력 없이도 쾌락을 느낄 수는 있지만, 즐거움이라는 것은 비범한 주의를 기울여야 느낄 수 있는것이다.
103
즐거움의 요인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우리는 즐거움이라는 현상은 여덟가지의 주요 구성 요소를 갖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사람들이 가장 긍정적인 경험을 할 때 어떠한 느낌을 가졌는가?
- 그 경험은 일반적으로 본인이 완성시킬 가능성이 있는 과제에 직면했을 때 일어난다.
- 본인이 하고 있는 행위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 . 4. 수행하는 과제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일상에 대한 걱정이나 좌절을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고도 깊은 몰입 상태로 행동할 때이다
- 즐거운 경험은 사람들에게 본인의 행동에 대한 통제감을 느끼도록 해준다
- 자아에 대한 의식이 사라진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플로우 경험이 끝나면 자아감이 더욱 강해진다
- 시간의 개념이 왜곡된다. 즉 몇시간이 몇분인것처럼 느껴지고 몇분이 몇시간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104
기술(skill)을 요구하는 도전적 활동(challenging activity)
105
그러나 최적 경험의 훨씬 많은 경우가 목표 지향적이고 규칙에 의해 제약을 받는 활동에서 발생한다고 보고되었는데 그 활동들은 심리 에너지를 요구하며 적절한 기술이 없이는 할 수 없는 것들이었다.
106
도전을 찾ㄱ기 위환 한 가지 단순한 방법은 경쟁적ㅇ니 상황에 뛰어드는 것이다. 그러나 상대를 이거려는 마음이 너무 앞서게 될 때 즐거움은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경쟁은 그것이 자신의 기술을 완성시키는 수단이 될 떄에만 즐거운 것이다. 경쟁 자체가 목적이 된다면 그것은 더 이상 흥미로운 도전이 아니다.
109
긍정적인 경험의 질을 위해서는 더욱 강력한 도전에 직면하고 더욱 고차원의 기술들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즐거움은 지루함과 불안의 경계 사이에서 도전이 그 사람의 기술과 균형을 이룰 때 나타난다.
111
행동과 각성의 통합
사람들은 그들이 하는 것에 너무 몰입하게 되어서 그 활동은 자발적, 아니 거의 자동적으로 되는 것이다. 즉 사람들은 그들 자신과 그들이 수행하고 있는 행동을 더 이상 분리해서 생각하지 않는다.
112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최적 경험을 ‘플로우’라고 이름 붙인 것이다. 짧고 단순한 이 단어는 의도적으로 노력하지 않아도 잘 ㄴ이루어지는 행동에 대한 느낌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113
명확한 목적과 피드백
완전한 몰입이 가능한 까닭은 목표가 명확하고 피드백이 즉각적이기 때문이다.
115
내적인 지침이 없다면 플로우를 경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116
피드백의 종류는 그 자체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 이러한 정보를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바로 그 정보가 함유하고 있는, 즉 내가 목적을 이루었다고 하는 상징적 메시지 이다. 그러한 인식은 의식상에 질서를 가져다주고 자아를 강화시켜 준다.
어떤 종류의 피드백일지라도 만일 그것이 심리 에너지를 쏟았던 목표와 논리적으로 연관이 된다면 즐거운 것이 될 수 있다.
118
현재의 일에 집중하기
가장 자주 언급되는 플로우 경험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그것이 지속하는 동안 인생의 불쾌한 모습을 모두 잊어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 행동에 대한 명확한 요구가 우리의 의식에 질서는 부여하고 무질서의 간섭은 배제하기 때문이다.
119
사실, 집중을 요구하는 모든 활동은 유사하게 좁은 주의의 시간 폭을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시간의 집중만이 아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매우 선택적인 정보만을 인식할 수 있ㄷ나느 것이다. 따라서 일상적으로 우리의 마음을 괴롭히는 고통스러운 사고는 일시적인 정지 상태에 있게 된다.
121
통제의 패러독스
플로우 경험은 ‘내가 하는 일과 그 결과를 통제할 수 있다’는 느낌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는 좀더 명확하게 표현하자면, 실제 생활에ㅔ서 흔히 고민하는 ‘내가 일을 잘못하면 어떻게 될까’와 같은 통제력에 대한 염려를 하지 않는 것이다.
응답자들이 실제로 묘사하고 있는 것은 실제로 통제를 한다기보다는 통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다. … 그러나 어쨌든 원칙적으로 플로우의 세계에서는 완벽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122
위험한 스포츠를 즐기는 자들. 이들의 즐거움은 위험 자체가 아닌 그 위험을 축소하고자 하는 그들의 능력에서 나온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된다.
여기서 우리가 깨달아야 할 중요한 사실이 있다. 플로우 경험을 낳는 활동은 외관상으로는 상당히 위험한 것으로 보일지라도, 수행자들이 실패율을 거의 제로에 가까운 수치로 감소시키는 충분한 능력을 갖게 될 때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123
위의 예들이 설명하는 바와 같이 사람들이 즐기는 것은 통제되는 상황속에 존재한다는 느낌이 아니라 어려운 상황에서 스스로 통제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타성에 박힌 일과의 안전함ㅇ르 포기하지 않고서는 진정한 통제감을 경험할 수 없다. 결과의 성공 여부가 불확실하고 자신이 그러한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을 때만 진정 본인이 통제력ㅇ르 발휘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124
엔트로피가 중지된 세계에 있다는 이러한 느낌은 플로우 경험이 왜 중독성이 되는가를 부분적으로 설명한다.
125
우리가 즐거운 활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능력에 너무 의존하고 그 결과 달느 것들에 전혀 관심을 두지 않는다면 궁극적인 통제 즉 의식의 내용을 스스로 결정하는 자유를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플로우를 생산하는 즐거운 활동은 잠재적인 부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이 우리 마음의 질서를 가져와 삶의 질을 향상ㅎ시키는 반면, 이들 자체가 정도 이상으로 중독이 되면 우리의 자아는 특정 활동에만 몰입하게 되고 그 결과 삶의 다양성에 대처하지 못하게 될 수 도 있다.
사라지는 자의식
“그러나 어느 순간 마음이 모아지면 자아는 없어지고 일이 저절로 진행된다. 그럼에도 집중은 더 잘된다.”
자의식의 소멸은 떄로는 주변 환경과의 일치감을 수반한다.
127
자아에 대한 과도한 몰입은 일상 생활에서 자신이 위협받고 있다고 종종 느끼게 하기 때문에 심리적 에너지를 소비한다. 우리는 위협을 받을 때 마다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자각해야만 한다. 그러면 우리는 위협이 심각한 것인지 그리고 위협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그러나 플로우에 빠져 있ㅇ르 때는 자기 모습에 신경 쓸 여유가 없다. 즐거운 활동은 명확한 목표, 확실한 규칙, 기술과 조화되는 도전이 있기 때문에 자아가 위협받을 기회는 극히 적다.
자의식의 솔멸은 플로우 상에 있는 개인이 심리 에너지에 대한 통제를 포기한다거나 몸이나 마음에서 무엇이 발생하는가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지 안흔다. 사실 그 반대가 성립한다. 사람들이 처음에 플로우 경험ㅇ르 배울 때 자의식의 결여는 편하게 흘러가는 것 즉 그냥 자기를 망각해 버린느 것이라고 생각하낟. 그러나 사실 최적 경험ㅇ른 자아의 매우 적극적인 역할을 포함한다.
128
따라서 자의식이 없어진다는 것이 자아가 없어진다는 것ㅇ르 뜻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자아에 대한 인식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129
상대방이 다른 사람,보트,산 또는 음악이든 관계없이 이들과의 상호 작용에 자신의 모든 심리 에너지를 몰입시키면 그 자신은 이전의 한 개별적인 자아였ㅇ르 때보다 훨씬 커다란 활동 체계의 일부가 된다. 이러한 체계는 활동의 규칙에서 그 형태를 만들어 가고, 그 에너지는 개인의 주의에서 유래한다. 그러나 이것은 가족의 일원임ㅇ르 느낌는 것과 같이 실재적 느낌을 주는 진짜 존재하는 체계이며 그 일부가 된 자아는 자신의 경계를 확장하고 이전의 자신보다 훨씬 더 복합적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의 성장은 상호 작용이 즐거운 것일 경우 즉 행동이 중요한 의미가 있고 또한 지속적인 능력의 완성을 요구할 때에만 발생한다.
130
(종교)추종자들은 보통 자신의 심리 에너지를 체계에 흡수되도록 하는데 이러한 복종 상태에서는 어떠한 새로운 것도 얻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의식은 원하는 질서를 획득할 수는 있지만 이는 성취되었다기 보다는 부여받은 질서일 것이다.
자의식을 버리면 더 강력한 자아 개념을 구축하게 된다. 플로우 상태에서는 최선을 다하도록 도전 받으며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이러한 노력이 자아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를 성찰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자아에 대한 생각을 하는 순간 깊은 몰입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플로우 경험이 끝나고 자의식이 생겨나면서부터 바라보는 자기 ㅅ자신은 이미 과거의 자기가 아니다. 새로운 능력과 성취에 의해서 풍요로워진 자기를 느끼께 된다.
다르게 흘러가는 시간
최적 경험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설명 가운데 하나가 더 이상 시간이 일상적으로 흐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132
자기 목적적 경험
최적 경험의 핵심 요소는 그 경험 자체가 목적이라는 것이다.
자기 목적적(autotelic): 미래의 이익에 대한 기대 없이 단순히 그 자체를 수행하는 것이 보상이 되는 행동을 의미한다.
133 경험이 자기 목적을 가지고 있ㅇ르 때 개인은 활동 자체를 위해 주의를 기울이지만 자기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관심은 그 결과에 집중된다.
135
자기 목적적 경험 또는 플로우는 삶의 진로를 다른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소외감은 참여로 바뀌고 즐거움은 지루함을 대체한다. 무력함이 통제감으로 전환되며 외적 목표를 수행하는 데 소비되었던 심리 에너지는 자아를 강화하는데 쓰인다. 경험ㅇ이 내적으로 보상을 받을 때 삶은 미래의 가상적 보상에 저당 잡히는 대신 현재에서 의미를 갖게 된다.
137
플로우 경험은 절대적인 기준에서 ‘좋은’것만은 아니다. 플로우는 삶을 더욱 윤택하고 열정적이고 의미잉ㅆ게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만 좋은 것이다. 즉 플로우 경험ㅇ이 자아의 힘과 복합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그러나 특정한 플로우의 결과가 좀더 광범위한 읨이에서 좋은지의 여부는 더 많은 것을 포함하는 사회적 수준에서 평가할 필요가 있다.
“자유의 대가는 영원한 경계심이다.”
138 플로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그 방법은 다른 사람들이 삶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자기 일상의 삶을 즐기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